활동 보고서
※2019년도 활동보고 페이지는 컴퓨터로 열람하는 것을 전제로 제작되었습니다. 스마트폰 등에서는 적절하게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.
2019년도 활동보고
개최 취지
 2002년도에 시작되어 16회째를 맞이한 올해는 ”園(원:동산)”을 교류테마로 해서 중국의 수도인 베이징을 주된 무대로 개최되었습니다.
 한국 33명, 중국 34명, 일본 33명의 초등학교4~6학년 학생 모두100명이 8월17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 동안, 테마에 따라 베이징 국제원예박람회 견학 등의 체험활동을 하면서 7~10명의 그룹 모두가 힘을 합쳐서 그림책을 제작했습니다. 언어나 생활, 문화가 달라도, 또한 제작하다가 때로는 의견이 대립해도 서로를 믿고 협력하면 우정과 교류를 깊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“세계에서 단 한 권의 그림책”을 100명 모두가 들고 돌아갔습니다.
 약10년 전 동화교류에 참가하고 이제 대학생 등이 된 참가경험자들에 의한 교류회에는 중국, 일본 각10명, 한국 7명 합쳐서 27명이 모였습니다. 과거 최다가 된 참가경험자들은 재회를 기뻐하면서 대학생이나 사회인으로서 한중일 3개국의 우호와 평화로운 관계를 앞으로 어떻게 깊이 하면서 넓혀갈 것인가를 의론했습니다.
 초등학생들을 챙기는 중국의 그룹리더나 통역은 대학생에 의한 자원봉사자가 맡았습니다. 그 중에는 초등학생 때 어린이동화교류에 참가한 학생도 있었습니다.
 이렇게 한중일 어린이동화교류는 초등학생 시절의 단 한 번만의 교류로 그치지 않고 교류를 계속해서 발전시켜간다는 점에 큰 특징이 있습니다. 이번 동화교류는 그 특징이 더욱 더 확실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실시 개요
명칭 중한일 어린이동화교류 2019
기간 2019년 8월 17일(토) ~ 8월 23일(금)
개최장소 중국 (베이징시, 허베이성 청더시)
주최 중국관심하일대공작위원회(中国関心下一代工作委員会) <중국>
공최 중국관심하일대공작위원회 아동발전연구센터 <중국>, 서울교육대학교 <한국>, 일중한 어린이동화교류 사업실행위원회 <일본>, 한중일 삼국협력사무국(TCS)
협력 중국과학원대학
주관 마이니치(毎日)신문사